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HOW 쇼


한때 돌풍을 일으키면서 3G폰 열풍을 몰고온 KTF의3G폰인 SHOW 의 이야기다.잔뜩 기대를 하면서 책을 들었지만 아쉬운건 SHOW의 성공적인 면만 나온다는거다.만년2위의 KTF 만년2위에서 1위를 차지하기위한 도전을 다루면서 1위를 달성하기는 하지만현재는 다시 2위자리에 있는 KTF. 처음3G폰을 출시하기전부터 요란하고 재미있는 광고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많은기대를 받으면서 최단기간 100만돌파를 한 3G 폰의 열풍. 그런 열풍을 책에서는 보여준다.그런데 그 이면에 가려진 면은 책에서는 보여주지 않는다. 사실 안좋은 면을 더 보고 싶은 마음에 책을 읽게 된건데 책은 성공적인 면만 보여준다. 예전에 뉴스에도 나왔다시피 분명 어두운면도 있는데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서 벌인일들은 쏙 빼버린채 성공담만 보여줘서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후반부에 보조금 문제를 다루긴 하지만 그래도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보조금부활과 함께 KTF가 설득해서 (SK와 LGT는 찬성하지 않았지만) 만들어진 약정제우리는 현재 12개월 24개월등을 사용해햐 하는 약정제를 KTF가 설득을 했다는 부분만을 다룬다. 암튼 책은 너무 잘한점만의 부각은 아쉽다 SHOW의 홍보관련책인거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든 책이다.또한 소설형식으로되어있는 부분은 오히려 읽는데 흥미를 떨어트린것 같다.
소설로 만나는 브랜드 마케팅의 실제 사례

KTF의 협조를 받아 진행한 인터뷰와 자료를 토대로 하여 이동통신의 SHOW라는 브랜드가 어떤 준비를 거쳐 탄생하고, 어떻게 마케팅계획이 세워지고 수행되어왔는지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기업에서 실제로 진행하는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기업 문화와 실무를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설형 스토리와 마케팅 특강, 만화가 어우러진 새롭고 독특한 구성을 취하고 있는 SHOW .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여러 등장인물들은 모두 가상이지만 각 등장인물이 실제 쇼 프로젝트를 진행한 여러 사람과 부서를 대표하고 있어 쇼 브랜드 마케팅을 구축하고 완성해간 과정을 사실적으로 담았다. 쇼 프로젝트 팀을 이끈 강직한 실장, 브랜드기획팀의 노련한 신상표 팀장, 단말기팀의 시니컬한 전화기 과장, 아이디어 넘치고 똘똘한 신세대 오빛나 대리,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터프한 유통망 부장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브랜드 마케팅 사례라는 본질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마케팅 현장의 이야기를 재미있고 실감나게 전한다.

또한 SHOW의 브랜드 네이밍과 로고 디자인, 포지셔닝 수립 과정에서의 비하인드 스토리, 광고 캠페인 이미지 등 다채로운 컨텐츠를 만날 수 있으며 이동통신업계의 용어와 중요한 쟁점을 매우 쉽게 풀어 쓰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마케팅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과 지침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과정을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프롤로그 강연

1장 전략수립 _ 세상에 없던 세상이 기다리는 쇼를 하라

2005년 11월. 개전 준비 _ 신대륙으로 갑시다. 콜럼버스처럼
프로젝트명 W _ 모험 없이 안전한 일은 별 볼일 없는 일뿐
2006년 3월. 전략 발표 _ KTF를 숨겨라

Part 1. 안광호 유창조 교수의 마케팅 특강

2장 전략실행 1 _ 쇼를 준비하다

2006년 5월. 오픈 게임 _ 선제공격을 날리다!
2006년 11월. SHOW 이름을 짓다 _ 부정적인 어감? 그게 어때서?
3G 보급형 폰 확보 대작전 _ 1층 건물에도 엘리베이터가 필요한가요?
포지셔닝 전략수립 _ SHOW는 □다!
쇼 개봉박두 _ 무덤은 2G의 죽음, 정자는 3G와 SHOW의 탄생!

Part 2. 안광호 유창조 교수의 마케팅 특강

3장 전략실행 2 _ 쇼가 시작되다

2007년 3월. 런칭 광고 및 이벤트 실시 _ SHOW 막이 오르다
SHOW의 첫 홈런 광고 _ 연속되는 히트, 순풍에 돛 달다
SHOW 가입자 100만 돌파 _ 경쟁사의 참전을 유도하라!
전면전 시작! 반격 또 반격 _ 영상통화 완전정복 VS. 대한민국보고서
경쟁사의 도전 _ SKT의 묵직한 한방 되고 송과 LGT의 틈새 공략 OZ
의무 약정제의 부활 _ 시장의 룰을 바꾼 쇼킹스폰서

Part 3. 안광호 유창조 교수의 마케팅 특강

4장 평가 및 혁신 _ 쇼는 계속된다

광고대상 2연패 _ 쇼의 히트는 계속된다
한산도 해단식 _ 생즉필사 사즉필생 정신을 되새기며

Part 4. 안광호 유창조 교수의 마케팅 특강

에필로그 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