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작은용을 사고 싶었는데, 다 팔려서 큰 용으로 샀다. 큰 것이 글씨가 잘 보이고 좋긴 하나, 크기가 꽤나 크니, 작은용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사실 엄청 꼼꼼하게 적혀 있는 책도 아니기에 그리 크게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인터넷이나 기사 논문들로는 찾기 어려운 정보들을 일목정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었다. 통계치를 아주 빈번하게 사용하여 자세하고 논리적으로 비평한다. 책이라기 보다는 뭐랄까.... 논문의 한 부분을 읽고 있는 다라는 느낌이 더 강렬했던. 의견보다는 팩트로 가득 찼던! 팩트로 가득 찼지만 어떤 의견 보다 더 진한 의견을 제시했던.
미디어 기업들의 이합집산이 활발한 이유는? 콘텐츠 유통방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경쟁 플랫폼이 늘어났다. 해결책이 되나? 새로운 수익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미디어 산업과 정책을 연구해 온 저자가 2000년대 이후 성사된 미국과 유럽의 미디어 기업 인수합병 사례 18건을 살펴 시장 변화에 따른 각종 규제 원칙과 관련 기업들의 전략 특성을 알려준다.
서론
1부 미국의 미디어 기업 인수합병 시장
01 NBC유니버설-컴캐스트: 최대 규모의 콘텐츠와 플랫폼 수직 결합
02 BRH홀딩스-에코스타: 위성방송 하위 시장 통합
03 AOL-타임워너: 최대의 거래, 그리고 실패
04 아델피아-컴캐스트-타임워너: 1등과 2등의 공존 방식
05 뉴스코퍼레이션-디렉TV-리버티미디어: 상호 힘이 되는 미디어 거래
06 히스패닉브로드캐스팅코퍼레이션-유니비전커뮤니케이션스: 인종 시장의 통합
07 텔레문도커뮤니케이션스-NBC: 지상파방송의 사업 다각화
08 CBS코퍼레이션-바이어컴: 지상파방송과 유료방송의 결합
09 클리어채널커뮤니케이션스-리이퀴티펀드, 베인캐피털: 사모펀드의 역습
2부 유럽의 미디어 기업 인수합병 시장
10 뉴스코퍼레이션-프레미어레: 글로벌 기업의 독일 유료방송 시장 진출
11 뉴스코퍼레이션-텔레퓨: 글로벌 기업의 이탈리아 유료방송 시장 독점 전략
12 SFR-텔레2프랑스: 유무선 통신과 IPTV 서비스의 결합
13 소니-MGM: 영화 콘텐츠 자산의 수평 결합
14 비방디-카날플뤼-시그램: 유럽 최대 글로벌 미디어의 탄생
15 소니-BMG: 글로벌 음반 사업의 결합
16 RTL-M6: 독일계 유료방송의 프랑스 지상파방송 인수
17 카날플뤼그룹-RTL-GJCD: 스포츠 판권의 결합
18 라가르데르-스포르트피베: 프랑스 미디어의 유럽스포츠 판권 인수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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